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북한이탈주민 종합상담 콜센터 1577-6635

보도자료

  • 프린트
탈북민 의사 2명 신규 배출 등 1사 1인 캠페인의 성과 창출! (2023.12.28)
관리자 등록일 2023-12-28 조회 321

[보도자료]

 

탈북민 의사 2명 신규 배출 등 1사 1인 캠페인의 성과 창출! 

- 탈북민 전문직 진출 지원과 양질의 일자리 발굴 등 1사1인 캠페인 결실 맺어져 -

 

□ 남북하나재단(이사장 조민호, 이하 ‘재단’)는 올해 7월부터 1개 기업이 탈북민 1명 이상을 채용하자는 ‘1사 1인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의사 등 전문직 진출과 대기업, 공기업, 중견기업, 금융업 등 양질의 일자리가 확대되고 탈북민 채용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 올해에 탈북민 의사 2명이 의사국가시험에 최종 합격하는 낭보를 전해 왔습니다. 이번에 합격한 재북 의사 박영철(가명)씨는 합격 소식을 듣고 “너무 기쁘고 도와주신 원광대 교수님, 통일부, 재단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 같은 재북 출신 의사들이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의과대학들이 좀 더 많은 관심을 두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재단은 2016년부터 재북·재남 경력과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여 우리 사회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진출할 수 있도록 전문직 양성과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의사의 경우 2016년부터 올해까지 총 13명이 합격하였고, 재단에서는 1년에 1인당 5백만원 정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들은 현재 요양병원, 종합병원 등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 이 뿐만 아니라 최근 중견기업에 취업한 강인남(가명)씨는 “대한민국에 입국한 후 홀로 남겨진 느낌이었으나 1사1인 캠페인을 통한 재단과 기업의 노력으로 좋은 직장을 얻게 되었다”며, “개인이 아닌 탈북민을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일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 이와 함께 재단은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 탈북민을 위해 (주)송도에스이(00그룹 빌딩 관리, 카페 운영), 티아이로지스 주식회사(물류 운송 등) 등 8곳을 통일부 지정 ‘북한이탈주민 채용 모범사업주’로 선정하여 여성, 장애인, 청년층 등을 위한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송도에스이 김경희 상무이사는 “남북한의 직장문화 차이로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 회사는 탈북민 직원이 26명으로 남북한 직원 모두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지금은 한 가족 같은 직장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기회가 되면 더 많은 탈북민을 채용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 이처럼 재단은 탈북민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다양한 직종과 업종의 일자리를 지속 확대하여 그들의 정착을 지원할 뿐 아니라 다가올 통일 한국을 준비할 역량 있는 인재들을 양성한다는 취지도 계속 살려 나갈 것입니다.

 

□ 조민호 이사장은 “취업이 최고의 정착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더 많은 탈북민이 자신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고 1사1인 캠페인을 통해 폭넓은 직업 선택의 기회 얻어 본인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면 탈북민이 가진 많은 문제가 해결될 것이며, 재단은 앞으로도 탈북민이 우리 사회 기여자로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맞춤형 취업지원을 지속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끝.​​